Video Thumbnail 13:53
UAE 한복판서 난리난 인도 테자스 사태..중동국가들 KF21 오픈런한 이유, 인니 “분담급 전부 완납하겠다” 韓“거절”
304.9K
7.1K
2025-11-25
UAE 한복판서 난리난 인도 테자스 사태..중동국가들 KF21 오픈런한 이유, 인니 “분담급 전부 완납하겠다” 韓“거절”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VObSp4MlJwCsh6vtKz4PHQ/join 세상의 쓸모있는 지식을 전달해드리는 '쓸모왕'입니다.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알람'설정도 해놓으시면 제일빨리 쓸모왕 지식을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쓸모왕은 스포츠 관련 사진을 게티이미지와 정식 계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 채널은 연합뉴스와 콘텐츠 이용계약을 맺었으며, 연합뉴스는 본 채널의 편집방향과 무관합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쓸모왕 #KF21 #한국 #인도네시아
자막

인도의 태자스 전투기가 두바이 에어시오에서 추락 사고를

일으켰습니다. 지난 20일 AP 통신 외신은 이날 아랍 에미리트에서 열린

두바 에어쇼에서 인도 공군 선석 테자스 전투기가 비행중 추락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날 추락한 전투기는 인도 구경 힌두스타 에어로도틱스에서

개발한 테자스 최신 계량형 모델인 MK1A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3월에도 인도서브 라자스탄 지역에서 훈련 비행 중 추락한 바 있습니다.

이번 사건은 무려 30년 이상 개발 기간이 걸려 인도 방산 흑역사로

불렸던 테자스의 완벽한 종말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두바이 에어시의

패막이를 해 나선 테자스 전투기는 고개 비행을 하던 도중 통제력을 잃고

알막퉁 국제공항 지면으로 곤두박 지친 뒤 폭발했습니다. 실제 당시 관객들이

차량한 영상을 보면 비행 중이던 전투기가 순간 통제력에 이른 듯

흔들리더니 그대로 땅으로 추락해 폭발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당치 사고 이치는 전시장에서 불과 1.6km 떨어진 관객들의

에어쇼를 가장 잘 볼 수 있었던 곳이었습니다. 인도는 30년 동안

개발한 자국산 테자스 전투기를 전 세계 앞에서 홍보하려 했으나

공포스러운 최악의 마케팅이 되어 버렸습니다. 인도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는 왜 테자스가 추락했는지 그 이유를 분석하고 있는데 인도에서

조정사의 시수로 몰아가려 하지만 인도에서 날카롭게 정치 사회를

풍지하고 비판하는 대시파트 채널에서 그 실체를 까발렸습니다. 테스카

MK1A कुछ क्रश રેડ कपोनेंट

भी भारत के बाहर से बनने

की सखતર है याद रखिए हम 4.5 फन फटर और

उसके पाके से बना पा रहे हैं। वही चाइना

पाकिस्तान को फिफथ जनरेशन फट बेच रहा है

और खुद सिth जनरेशन फट आज के डेट में

टेस्ट कर रहा है। अगर दुबई क्रश में

प्रॉब्लम निकलती है तो बहुत दिक्कत होने

वाली है भारत को f404 ओरिजनली 1980 के

अमेरिका के FA1 HN के लिए ડેવલપ किया गया

था ऑफकोर्स ઇસમે તબલી लाई गई है ઇસકો બેટર

કિયા ગયા હે લેક लेकिन इस में काफी

टाम सेफमस इज भी रहेली हाई ल्ड पर

वैसे तो रिलायबल माना जाता है दुनिया भर

में इसके पास एट आर् है लेकिन फर भी

एक्सपर्ट कहते हैं की मंडर् के हिसाब से

अंडर पावर है इस के शॉल के वज से हमारे

तेजस में भी कुछ खामिया है तेजस के

परफॉर्म शॉल्स मेंटेबटी

इज को लेकर 2018 में तत्कालीन डिफेंस

मिनिस्टर मनोहर पारेकर ने लोकसभा

िली किया था लेकिन फर हम इस प्रोजेक्ट के

साथ आगे बकी प्रम है इसके अलावा हमारे पास

जदा कोऑलेबल है इसी वज से आज भी हम तेजस

पर हम रिलाय करना प रहा है जबकी एयरफोर्स

100% है लेकिन रिलाय तो

करोगे ना जस होे भी दरते सालो में एने

बार हमारी एयरफोर्स को जेटકે

वरने हो

मार्शलने दिया उ की वही

है क्रश तो सबके होते है

के होते चाना के होते र के होते हमसे

ज्यादा होते है लेकिन पिछले 20 महीन में

तेज दो बार क्रश करुका है और जब हमारे

एयरफोर्स में इट होने की प्रक्रिया चल चल

रही है नंबर तीन हिंदुस्तान एरोट

लिमिटेड को डने की जिमेदारी दी

गई थंली सप्लाई करने में

इंडियन एयरफोर्स को टाम से डिवरी देने

में फेल करता आया है हमारी એરફોર્સ અભી 42

કીશ્ર સ્ટ્રેન્ સિર્ફ 29 પર कर है ઇન જેટ

કી બહત દરકાર હે હમારી એરફોર્સ કો

નંબર ચાર એક સમય में મે જબ એરચીફને ખુદ

પબ્લિકલી એલ કો ક્રિટ કિયા હે તેજસ કી લેટ

ડિવરી કો લેકર ઉસ समय क्या अलग अलग ए जाकर

तेज के लिए इंटरनेशनल डर ढूंढना जरूरी है

एल पहले अपरफोर्स की र्डर तोरे करले और

नंबर पाईन तो डस्ट है लेकिन ए

की उसके बाद एडवांस जेट कीटे की गरंटी

कौन लेगा क्या सच में तेज में कोई लीक इथा

क्रश से पहले या र्फ एक थरी है क्रश देश

के अंदर का मुद्दा है दुनिया के सामने घटी

एक दुर्घटना है इसके जवाब तो जल्द

हो અગર કોઈ કરશન કરના હે તો જલ્દ કરના હોગા

યાદ હે ના મિ 21 के કેસ મે ક્યા હુવા થા

કી ફ્લાફિન કા ટકન જે तो તબ ભી સર્વિસ મે

પલટ હમારે મરતે રહે એસે में जब हम ફटर के

रेस में पीछे हो रहे है ઇસકો कोसली लेना

होगा और इस ટ્રरी से उभर कर बेटर करने की

जत है देश की सुरक्षा के लिए हमारे पायल की

सुरक्षा के लिए काफी है 영상에서는

일출이 그저 머르러니까라고 물었는데이 전투기가 날개 하루 전 인매체 존나

자카르타는 놀란 장면을 포착해 보도했습니다. 두바 에어쇼

2025에서 테자스 항공기에 오일 유치를 막는데 분주한 인도 공군

장교들의 사진과 영상이 널리 우퍼되어 인도의 큰 충격을 안겼다는 것입니다.

소시 미디어에는 테자스 전투기 오일 탱크가 누출되어 플라스틱 봉지에 당겨

있던 사고 현장의 사진과 영상을 담은 트윗이 넘쳐났습니다. 영상에서는 인도

공수자들이 누추를 막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 담겨 있었는데 그들은 기름

방울를 받기 위해 비행기 아래에 쇼핑백을 누었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활주로 바로 위체에서 오일이 누출되는 모습이라고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한국에 큰 소리 치던 인도는 난천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인도는 최근

27조원 규모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에서 한국산 KF21을 검토한다는

미국 방산 매체와 일부 예신의 보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도 공군

관계자는 KF1은 인도에 제한된 적도 관심을 표명한 적도 없다라고 딱 잘라

말했습니다. 이렇게 인도가 매모차게 말한 이유는 전투에 있어서 인도는

한국을 굉장히 의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인도는 사실

한국보다 훨씬 일찍 전투기 개발을 시작했으나 아직까지 완성을 못 했는데

그마저 자신들을 공던 시장까지 한국에게 빼앗긴 바 있습니다. 앞서

테자스 전투기는 말레이시아 경전투기 도입 사업 등에서 한국가 경쟁했으나

F50에 밀려 사업 수주에 실패했습니다. 당시 인도는 사업

수지에 실패한 직후부터 F0의 기체 성능을 평가 절하면서 자신들의

전투기가 더 우수했으나 정치적 이유로 한국에게 밀렸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실상 유일하게 태자수를 수출할 수 있는 나라는 말레이시아였습니다.

인도는 말레이시아가 2010년도 후반부터 경전투기와 훈련기 통합

구매를 추진하자 말레이시아 현재의 지사를 설립하여 국가 전략 사업으로

추진했습니다. 국방장관 외규 장관이 쿠알라 룸프를 방문하고 부품 조립을

약속하고 추 업그레이드까지 보정했습니다. 거의 수출이 다법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2023년 2월 인도 테자스는 탈락하고

말레이시아는 18대에 F50 블록 20 계약을 발표했습니다. 인도의

구력적인 패배였습니다. 하지만 인도는 이외에도 포기하지 않고 추가 18대

도입에는 테자스를 기억 추출하겠다고 이을 갈았지만 위에서 태자수 추락

사고가 일어난 것입니다. 공교롭게도 한국이 UA와 KF의 전투기 150억

달러 규모의 협력이 체결되었다는 보도가 나온지 바로 하루 뒤에 두바이

에어쇼 마지막 날 인도의 테자스는 추락했습니다. 인도체스는 자신들의

미래의 경쟁 상대를 한국의 K2를 꼽았었는데 전 세계들이 지켜보는 이번

두바이에서 완전히 엇걸리 운명을 맞이했습니다. 또한 그동안 KF2의

공동 개발국으로 분당금을 안내던 인내에서는 U와의 150억 달러

규모의 협력 소식에 놀라는 것을 넘어 경악하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니체 조나 자카르타는 지난 23일 한국 UAE와 캠프십의 보람의 계약에

엄청난 투자 미국 인도네시아에 밀려 궁제 몰려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매체는 한국은 아랍 에미레이트리터와 KF십의 버람

프로젝트 파트너십을 추진하는데 매우 야심적이라며 위회가 15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22조 500억 원이라는 환상적인 계약 금액을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이를 이를 통해 유에게 자리를 빼앗겨

KF2의 사업에서 밀려나는게 아니냐고 우려했습니다. 또한 다른 조나

자카르터는 계약이 성공적으로 체결될 경우 카인는 UAE의 기술 이전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UAE 방위산업 대기업이 KFC의

보라를 국내에서 생산할 권리를 부여받게 되어 게다가 그들은 중독 및

북아프리카 지역의 카이 공식 유통 업체로서 활동화 권리도 가지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러 한국은 카이에 급증하는 수익과 세계

무대에서의 명성으로 확실히 이득을 볼 것이라고 했습니다.이 기사에서는

인도네시아의 초조함과 조급함, 지투와 좌지섞인 어조가 섞여 있었습니다.

실제 인도네시아는 한국과의 공동 개발에서 이러한 지위를 가지 뻔했지만

분단금 축소로 인도네시아의 생산은 물론 아시아 수출 기재 양망이 좌절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과 UA의 거대한 협력 앞에 당황스러운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군사 매체 내셔널 시큐리티 전널은 24일

KF21이 첨단 전투기를 원하지만 대규묘 F35 기단을 감당할 수 없는

국가들을 겨냥한 4.5세대 저가형 스트레스 전투기라고 보도했습니다.

방산업기에 따르면 KF21의 가격은 F35 등 동급 경쟁 전투기의

70에서 80% 수준인데 아직 전력화도 되지 않은 양상대 KF

11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했습니다. 필리핀, 태국, 폴란드,

말리아시아 등은 이미 F50 등 한국 상한 공기를 운영 중인데이 경험의

토대로 KFCB까지 도입하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동과 남미권에서도

KFCB 도입에 대한 논의가 근물사를 타고 있습니다. 재밌는 것은 K1이

성공적으로 개발되면서 전 세계 방사 시장에 핵으로 떠오르자 인도네시아가

이제야 브랴부랴 돈을 내겠다고 나선 것입니다. 위에까지 KFC 공동

개발에 관심을 보이면서 더욱더 똥출이 타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지난

8월 인도네시아가 갑자기 1113억 원을 입금하고 남은 잔액은 내년에 다

내겠다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한국의 전투기 개발 능력을 의심하며 분당금

납부를 밀었던 인도네시아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국의 신의 한수가 놀랍다고 했습니다. 인내가 아무리 빨리 뒤늦게

돈을 다 입금해도 이조 6천억 원에서 1조를 삭감해 6,억 원밖에 납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한국은 더 내고 싶어도 낼 수 없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한국은 딱 분당금 맥수만큼만 기술 이전을 해 줄

것이라고 했기에 거의 기초적인 기술만 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인내화는 외교 관계는 유지한 채 사업에서 사실상 몰아내게 된 것이라고

했습니다. 대신 무려 22조가 넘는 돈을 내겠다고 하는 UA와 기술

협력을 하여 막대한 비용을 지원받아 세계 최정상급에 5세대급 이상으로

진화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사실상 KF21의 목표는 가장 빨리 5세대,

6세대로 가는 것인데 여기에인 자리는 없습니다. 한국은 전 세계

전투기장에서 가장 빨리 가장 완벽하게 전투기 개발에 성공해 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그동안 KF십의 5세대 협력에 UA뿐만 아니라

사우디도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았는데 이번에 UA와 협력만 발표돼서 의야

했습니다. 사우디는 이번에 미국에게서 F35 구매를 승인받아 K1에는

관심이 없어진게 아니냐고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반전이 있습니다. 중동

군사 매체 디펜스럽은 11월 24일 한국 사우디의 KF 보람에 전투기

공급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습니다. 사우디는 미국 정부가 최근 F35A의

48대 도입을 사실상 승인했지만 이스라엘과의 지역 군사 균형을 고려해

추가부대 증강이 제한된 탓에이를 봉항할 수 있는 전력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바로 그것이 KF21이라고 했습니다. 사우디에 있어서 러시아

중국산 전투기는 정치 군사적 이유로 배제될 수밖에 없고 사실상 최첨단

4.5세대 이상 전투기 중 독자적 구매가 가능한 유력 후보는

K2입니다. 또한 무엇보다 전투기 시장에서 미래

지향적으로 현재 개발을 완료하는 서방측 전투기는 KF21이

유일합니다. 일각의 상국은 UA와 5세대, 사우디아 6세대로 진화시기

계획을 실현하려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미 지난해 카인는

사우디아 6세대 전투기와 유성을 패키지로 딜을 한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습니다. 아직 양산 단계에서 4.5세대 5세대 전투기도 전 역할을

못 했는데 5세대도 아닌 벌써부터 6세대 전투기를 거론하냐는 말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한 커뮤니티에 몇 시전 동시에 KFCB 6세대 영상과

현대로 된 극초음성 미사일 하이코어 미사일 영상이 올라왔는데 바로

삭제되었다고 했습니다. 아마도 전력 노출을 우려해서 삭제된 것 같다고

했는데 한 전문가를 이루고 카이가 KF 11 6세대 개발을 대놓고

홍보한다며 F35를 뭉기 시작했다고 표현했습니다. 한국의 KF21

4.5세대를 개발한다고 할 때 일본과 중국 등 주변국들은 모두 5세대

6세대를 개발하는데 뒤쳐졌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뒤에서 큰

그림을 그리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국내 네티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미국보다 앞서가면 피곤해짐. 그냥 뒷따라가는 척 연기해야 함. 이상

쓸망이었습니다.